미닝아웃 이란? (정의, 국내, 해외사례)
- 생활 정보
- 2018. 7. 14.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공정무역 커피를 마시거나 주변에 마시는 사람을 만나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일반 커피보다 품질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비싼 공정무역 커피를 사람들은 왜 마실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소비를 일컫는 미닝아웃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닝아웃의 정의와 SNS
미닝아웃 (Meaning Out)을 직역하자면 자신의 신념, 취향을 소비로 표출하는 것입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보신 것 같죠? 맞습니다. 해당 단어는 성소수자가 자신의 성적 취향을 공개하는 커밍 아웃 (Coming Out)에 빗대어 생겨난 용어인데요. 미닝아웃이 언제부터 생겼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예전부터 동물 복지를 위해 밍크코트 등 모피를 입지 않거나 보신탕을 먹지 않는 행동부터 시작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미닝아웃은 SNS의 발달과 큰 연관성이 있는데요. 비대면 의사소통 경로인 SNS가 발달하자 대중과 다른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웠던 과거와 달리 각각의 개인들은 자신의 생각, 소신을 거리낌 없이 SNS에 올리게 되었고 자신과 동일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연계가 되면서 미닝 아웃이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특히 해시태그(#)는 자신의 소신을 간결하게 표시하는데 매우 적절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슈가 있는 기업, 사회 운동에 대한 해시태크를 담으로서 자신이 그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표시하는 것입니다.
미닝아웃 사례 ① 안경, 브라렛, 팔찌 등 굿즈
미닝아웃의 사례는 개인들의 신념만큼이나 다양한데요. 과거 외적인 깔끔함을 위해 썼던 렌즈 대신 최근에는 본인의 눈 건강을 위해 안경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 또한 외적인 모습 대신 자신의 건강이 우선이라는 신념이 반영된 소비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여성분들이 선호하는 브라렛(와이어가 없는 브래지어)도 외적으로 보여지는 것보다 일상생활의 편안함과 만족감을 우선하는 경향이 반영된 소비의 결과입니다.
또다른 사례에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돕기 위한 팔찌, 성폭력 반대를 위한 캠페인 티셔츠, 동물 복지 인증제품, 친환경 인증 제품 등이 있습니다. 아래 있는 이미지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돕기 위한 희망 팔찌 인증샷인데요. 이런 움직임이 대표적인 미닝아웃이라고 볼 수 이습니다.
미닝아웃 사례 ② 채식주의, 모조 모피, 에코캡, 이니굿즈
국내도 비슷하지만 해외의 경우 비위생적인 도축환경에 반대하며 채식주의를 고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움직임도 미닝아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패션업계에서는 동물의 모피 대신 페이크 퍼와 같은 모조 모피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미닝아웃 고객에 대한 기업의 맞춤 영업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요즘 얇아진 생수병 뚜껑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풀무원샘물은 낮은 높이의 뚜껑인 에코캡을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있는데요. 탄소배출량을 줄이는데 관심이 많은 고객들은 다른 생수보다 풀무원 생수를 구매할 것입니다. 이게 바로 본인의 신념이 소비로 연결된 미닝아웃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최근 '이니굿즈'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니는 문재인 대통령의 별명인데요. 이니굿즈 사용을 통해 자신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라는 정치적인 성향을 밝히는 것, 이것 또한 미닝아웃의 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