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C 채굴기로 채굴 가능한 코인 ② (코인마켓캡 시가총액 8~20위)
- IT 정보/가상화폐
- 2018. 4. 3.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어제 ASIC 채굴기 로 채굴 가능한 코인을 소개해드렸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이 블로그를 찾아주셨습니다. 아직 가상화폐 채굴에 대해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 보입니다. 가상화폐 시세도 쫌 올라주면 좋을텐데요. 그래도 오늘은 지속적인 하락추세가 어느 정도 진정된 것 같아 다행입니다.
어제 포스팅에서 한 가지 실수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채굴이 불가능한 코인이 많이 있었다는 것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채굴이 가능한 코인만 선별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작성한 포스팅에서 채굴이 가능한 코인은 총 7개가 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제 포스팅에 이어 채굴이 가능한 시가총액 8~20위 코인 중 아식 장비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7위 코인은 어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굴 불가능 코인이 많이 섞여 있어 보기에 조금 불편하실 수 있으나 내용은 모두 정확히 들어가 있습니다.
거의 매일 들어가다시피 한 코인마켓캡인데 제가 채굴 불가능 코인을 필터링하는 것을 잠시 잊어버리는 바람에 이런 불편함을 드리게 되었네요. 위에 글을 다시 한 번 정리드리면 채굴 가능 코인 1~7위 중 아식 장비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은 Bitcoin(BTC), Bitcoin Cash(BCH), Litecoin(LTC), Monero(XMR), Dash(DASH) 총 5가지입니다. Ethereum(ETH)과 Ethereum Classic(ETC)는 아직까지는 아식으로 채굴이 불가능합니다.
1번글에서도 한 번 설명드렸지만 현재 설명드리는 코인은 POW 방식 채굴 코인들 중에서 아식으로 채굴 가능한 코인을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채굴기'라는 단어가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POS나 마스터노드 채굴의 경우 GPU 채굴이나 아식 처럼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현재 포스팅에서는 실제 장비가 필요한 코인만을 대상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시가총액 8위 코인은 Bitcoin Gold(BTG)입니다. 비트코인 골드는 이름과는 다르게 아식 채굴기로 채굴이 불가능합니다. 9위 코인은 Zcash(ZEC)이며 제트캐쉬 또한 아식으로는 채굴이 불가능합니다. 시가총액 10위 코인은 Verge(XVG)이며 버지 코인은 아식으로 채굴이 가능합니다. 채굴이 가능한 1~10위 코인 중 아식 채굴기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이 총 6개입니다. 여기까지 보면 아직까지 채굴은 ASIC과 GPU가 서로 경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1위부터 20위까지는 어떻게 나타날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빨간색으로 강조한 코인이 아식 채굴기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입니다.
11위는 Bytecoin (BCN)인데 바이트코인은 아식 채굴기로 채굴이 가능합니다. 12위는 Siacoin(SC)인데 해당 코인은 원래 아식으로 채굴이 되지 않고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채굴자들이 듀얼채굴로 재미를 보았으나 몇달 전부터 아식이 개발되어 현재는 아식장비로만 채굴이 되고 있습니다. GPU로도 채굴이 가능하나 블럭을 찾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13위는 Bitcoin Diamond (BCD) 입니다.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코인은 아식으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이며 비트코인과 똑같이 SHA256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14위는 Dogecoin(DOGE) 입니다. 도지코인은 귀여운 시바견 모델로도 유명한데요. 도지코인 또한 아식 장비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입니다.
15위는 Decred (DCR)이며 디크리드는 아식 채굴기로 채굴이 가능합니다. 16위는 Komodo (KMD)인데 해당 코인은 아식으로 채굴이 되지 않습니다. 17위인 Hshare(HSR), 18위인 Cryptonex (CNX), 19위인 Monacoin (MONA) 또한 아식 장비로 채굴이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20위인데요. 20위인 DigiByte (DGB)는 아식으로 채굴이 가능합니다.
채굴 가능 코인 1~20위 코인 중 12개 코인이 ASIC 채굴기 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식 채굴기 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식은 특정 코인만을 채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해당 코인의 채산성이 하락할 경우 채굴자가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채굴 업계는 점점 아식이로 넘어가는 추세처럼 보여 안타까울 뿐입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1번 글에서 채굴이 불가능한 코인을 잔뜩 소개시켜 글을 읽는데 불편함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는 큐레디터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