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주사율 확인 및 60Hz, 144Hz 비교 영상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기존에는 대부분 모니터의 주사율이 60Hz 정도 였는데 최근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FPS 게임이 많이 출시되면서 144Hz, 200Hz와 같은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니터 주사율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 모니터의 주사율을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개념

    먼저 주사율이란 뭘까요? 주사율은 1초동안 얼마나 많은 이미지를 모니터에 보여주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영상일 경우 60Hz는 1초에 60번 이미지를 출력해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고 144Hz는 1초에 144번 이미지를 출력해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1초에 60번을 쏘는 것과 144번을 쏘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유튜브나 다른 블로그를 보면 여러 비교 동영상이 올라와 있는데요. 사실 영상만으로는 큰 차이를 분간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를 쓰다가 낮은 주사율의 모니터를 쓰면 뭔가 끊기는 것 같고 계단현상이라하는 화면 끊김 현상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60Hz와 144Hz 모니터를 비교하는 해외 유튜브 영상을 하나 올려드렸으니 주사율의 차이를 간략하게나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 방법

    본인의 모니터 주사율을 확인하는 방법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윈도우에서 확인하는 방법 2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모니터 주사율 확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 사이트 주소는 https://www.testufo.com 입니다.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내 모니터 주사율을 출력해주니 모니터 주사율을 확인하시려면 이 방법을 이용하시게 편리합니다. 


     


    자주 물어보는 질문

    1. 144Hz 모니터를 연결했는데 60Hz로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 모니터와 PC를 연결하는 케이블에 따라 주사율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VI나 D-SUB로 연결한 경우 주사율이 60Hz로 제한되는 경우가 있고 HDMI나 DP 케이블로 연결할 경우 모니터 주사율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현재 제 모니터가 75Hz를 지원하는데 그래픽카드는 60Hz까지만 지원합니다. 이런 경우 75Hz는 사용하지 못하는건가요? → 네, 그렇습니다. 모니터의 경우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주사율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 주사율을 올릴 수 있지만 프레임 드랍 등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