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간 오일 먹는법 효능 고르는법 총정리

    혈관, 콜레스테롤 및 지방 분해에 좋은 아르간 오일!

    아르간 오일 먹는법 및 주요 효능과 가장 중요한 좋은 제품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르간 오일 먹는법아르간 오일 먹는법

      아르간 오일이란

      아르간 오일(Argan Oil)은 아르가니아 라는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아르간 오일은 세상에서 가장 비싼 오일이라고 불리는데요. 

      이유는 아르간 열매에서 아주 소량의 아르간 오일만 추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 128kg의 아르간 열매에서 1L 오일 생산 가능

      아르간 오일은 제조하는 방법에 따라 식용, 화장품용으로 나뉘어집니다.

      식용 아르간 오일은 아르간 열매에서 씨앗(커넬)을 추출한 후 이를 로스팅해서 오일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화장품용 아르간 오일별도 로스팅 과정 없이 오일을 바로 짜내는 방식입니다. 

      아르간 열매아르간 열매

      아르간 오일 먹는법

      직접 섭취

      아르간 오일을 먹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아래는 제가 먹어 본 여러 방법 중 특별한 준비 없이 손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법이 어려우면 잘 안먹게 됩니다. 
      • 아르간 오일 먹는법 ①
        아르간 오일을 먹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푼에 따라서 그냥 먹는 것입니다. 
        티스푼 절반 정도 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으로 너무 많이 드시면 배탈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칼로리도 높아 딱 정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간오일 티스푼이런 티스푼의 절반 정도가 정량

      • 아르간 오일 먹는법 ②
        아르간 오일을 섭취하는 방법 중 가장 건강한 방법은 샐러드에 넣어서 섭취하는 것입니다.
        샐러드로 섭취할 경우 야채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비타민 등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아르간오일 샐러드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굿!

      • 아르간 오일 먹는법 ③
        빵이나 와플, 팬케이크 등을 먹을 때 잼과 함께 아르간 오일을 찍어서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아르간 오일은 고소한 풍미가 있는데 특히 빵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 아르간 오일 먹는법 ④
        아르간 오일의 맛과 향에 거부감이 있는 분이라면 요거트에 섞어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슈X100 딸기, 복숭아 맛이랑 먹어봤는데 아르간 오일 맛 하나 없이 요거트 맛입니다. 

      아르간오일 요거트요거트에 섞어 먹기

      • 아르간 오일 먹는법 ⑤ 
        이건 제가 해보진 않았지만 과일, 특히 토마토를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지용성 영양분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아르간오일 볶음볶음 요리에 뿌려 먹어도 좋아요

      • 아르간 오일 먹는법 ⑥ 
        볶음밥, 나물, 비빔밥 등 기름이 사용되는 요리에 넣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하고 있는 방법인데 먼저 식용유로 요리를 한 후 먹기 전에 아르간 오일을 뿌려서 먹고 있는 중입니다. 

      아르간 오일을 식용으로 먹을 때 주의해야될 사항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로스팅 과정을 거친 식용 아르간 오일이어야 합니다. 
      간혹 로스팅을 하지 않은 아르간 오일을 먹어야 한다는 정보가 있는데 식용 아르간 오일은 로스팅 과정이 필수입니다. 
      두번째, 아르간 오일 하루 권장량 500mg(0.5g) 내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0.5g은 집에 있는 차스푼의 절반 정도 양이니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섭취하면 복통, 설사를 할 수 있고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고칼로리!)

      캡슐 섭취

      오일 형태 섭취가 어려우신 분은 일반적인 영양제 형태인 캡슐 형태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캡슐 제품을 고를 때 하루 섭취량 500mg을 담았는지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

      혈관 청소, 콜레스테롤 감소

      식용 아르간 오일의 80%가 오메가3, 오메게6, 오메가9 등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이러한 불포화 지방산과 식물성 인지질은 혈관에 끼어있는 기름때를 몸 밖을 배출해주며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3년 국제학술지 ‘리비드 인 헬스 앤 디시즈’에 의하면, 아르간 오일을 약 3주일 복용하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과 전체 콜레스테롤이 각각 23.8%, 25.6% 감소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은 26%나 증가했습니다. 

      아르간오일 콜레스테롤출처 :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51630/

      지방 분해, 비만 예방

      2005년 국제학술지 'Annals of nutrition Metabolism'에 의하면 아르간 오일을 2주일 동안 먹었더니 먹기 전보다 체내 중성지방 수치가 17.5%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스쿠알렌의 효능인데, 제 경우에도 작년 건강검진에서 중성지방이 250 이었는데 6개월 정도 복용한 올해 건강검진에서는 205로 줄어들었습니다. 
      스쿠알렌을 섭취하기 위해 아몬드나 참치를 드시는 경우도 많은데,
      아르간 오일에는 아몬드보다 243배, 참치보다 107배 많은 스쿠알렌이 있어 아르간 오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간오일 중성지방건강검진 중성지방 기준

      항산화 효과

      아르간 오일에는 올리브오일보다 2.5배, 해바라기유보다 6.3배 많은 비타민E(토코페롤)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E, 토코페롤은 알파 토코페롤보다 항산화 효과가 높은 감마 토코페롤로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아르간 오일은 폴리페놀, 퀘르세틴, 코엔자임 Q1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 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당뇨병 예방

      아르간오일에 있는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오메가6는 리놀레산으로도 불리는데, 이 리놀레산이 당뇨방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리놀레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수치가 낮은 사람에 비해 약 35% 정도 당뇨병 발생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르간 나무아르간 나무

      아르간 오일 고르는법

      원산지

      식용 아르간 오일은 가품이 엄청 많습니다. 
      아르간 오일은 99.9% 모로코에서만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로코산 아르간 오일을 고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일 추출 방식

      오일을 추출하는 방식은 열을 사용하는 열 압착 방식과 열을 사용하지 않는 냉 압착 방식이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의 영양 손실을 줄이기 위해 냉 압착 방식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첨가물 확인

      아르간 오일은 산화가 되기 쉬워 산화방지제, 즉 방부제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방부제가 있는 제품보다는 없는 제품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더불어 아르간 열매 로스팅을 잘못 할 경우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발생할 수 있어 벤조피렌이 없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먹는 제품은?

      제가 먹고 있는 제품은 위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아르간뚜르아 아르간 오일" 입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가족이 먹을거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고른 제품입니다. 
      제품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포털에 직접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