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C 체급표 총정리 (체급별 최대체중 등)

    축구, 야구와 같은 일반스포츠는 체중이 적은 사람과 많이 나가는 사람이 함께 참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싱, 종합격투기 등 사람과 사람이 맞붙는 스포츠의 경우 체중에 따른 파워차이 때문에 "체급"이라는 제도를 두어 공평하게 겨룰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급은 왜 나누어지게 되었고 UFC 체급표가 어떻게 나뉘어져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체급을 나누는 이유

    격투기에서 상대방의 공격에 대한 충격은 ① 체중, ② 속도로 정해집니다. 속도의 경우 선수들간에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은 반면 체중은 몇십kg이나 차이가 날 수 있어 실력이 비슷하다는 조건일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는 선수가 무조건 유리한 구조입니다. 
    이에 격투기에서는 체급을 나눠서 두 선수가 공정한 환경에서 겨룰 수 있도록 규칙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키나 팔의 길이 등도 선수별로 차이가 나고 불공정하게 보일 수 있으나 이는 선천적인 부분으로 예외입니다. 


    체급은 각 스포츠마다 조금씩 기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복싱의 경우 17개의 체급이 존재하며, UFC는 8개, 태권도는 8개, 유도는 7개, 레슬링은 유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약 10개의 체급이 존재합니다. 


    UFC 체급표 (체급별 최대체중)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UFC 체급표는 총 8개입니다. 각 체급별 최소 체중은 전 등급의 최대 체중으로 최대 체중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구분

    최대체중 (파운드) 

     최대체중 (kg)

    플라이급

     125

     56.7

    밴텀급

     135

     61.2

    페더급

     145

     65.8

    라이트급

     155

     70.3

    웰터급

     170

     77.1

    미들급

     185

     83.9

    라이트헤비급

     205

     93.0

    헤비급

     265

     120.2


    국내 UFC 선수 중 정찬성 선수의 경우 공식 체중은 65kg으로 페더급에 속합니다. 현재 예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매미킴 김동현 선수는 활동 당시 공식 체중 77kg으로 웰터급에 속합니다.  

    UFC 체급표를 보면 플라이, 밴텀, 페더 등 낯설은 용어가 있는데요. 해당 용어는 각 체급을 비유하여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첫번째 플라이는 날아다닐 정도로 가볍다는 뜻

    두번째 밴텀은 작은 닭 같다는 뜻

    세번째 페더는 깃털처럼 가볍다는 뜻

    네번째 라이트는 가볍다는 뜻

    다섯번째 미들은 보통 몸무게 라는 뜻 (미국인이라..)

    여섯번째 라이트헤비는 조금 무거운

    마지막 헤비는 무겁다는 뜻입니다. 


    자주 물어보는 질문

    1. UFC 최저 대전료는 얼마인가요? UFC 최저 대전료는 1만달러 (한화 약 1,200만원) 입니다. 최고 대전료는 2020년 1월 19일 코너 맥그리거의 300만 달러 (한화 약 36억) 입니다. 
    2. UFC 경기 입장료는 얼마나 하나요? 2019년 12월 부산에서 열린 UFC 경기 입장료는 최저 12만원~최고 150만원 이었습니다.
    3. UFC 체급표별 선수 랭킹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https://kr.ufc.com/rankings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영문으로 나오는데 크롬에서 구글 번역을 돌리면 한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수 사진이 없는 경우 챔피언 자리가 공석인 체급입니다. 

    다음달인 2020년 8월 2일에 정다운 선수의 경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라이트헤비급 체급이고 UFC 2연승(무패)인 선수라 기대되는 경기입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