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초등학교 학군 분석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오늘은 서초구 방배동 초등학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방배동은 고급빌라가 많기로 유명하고 연예인들도 많이 거주하는데요. 내년 2월에는 내방역과 서초역을 잇는 서리풀 터널이 개통될 호재도 있는 지역입니다. 



    초등학교 학군 분석 방법

    제가 작성하고 있는 초등학교 학군 분석 방법은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라는 책을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한 것입니다. 더불어 저는 특정학교를 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며 데이터를 통한 제 생각만 전달해드림을 알려드립니다. 모든 판단은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께서 하시는 것입니다.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초등학교 학군 분석

    방배동은 예나 지금이나 부촌으로 유명합니다. 방배동은 서초구의 가장 좌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작구와 맞닿아있습니다. 방배동하면 재개발이 떠오를 정도로 빌라단지가 많으며 아파트는 군데군데 하나씩 있는 정도입니다. 현재 진행되는 재개발이 완료된다면 방배동은 지금 생각하는 수준보다 더욱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방배동에는 총 5개의 초등학교(방배초등학교, 이수초등학교, 서래초등학교, 방일초등학교, 방현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저의 초등학교 분석 글을 한번이라도 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정의하는 좋은 초등학교는 저학년보다 고학년의 비율이 높은 학교입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중학교를 바라보고 거주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고 그 결과가 고학년의 비율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5개 초등학교 중 가장 좋은 초등학교는 방배초등학교로 보여집니다. 방배초등학교의 경우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63명이나 더 많은데요. 방배초의 한반당 인원은 23.7명으로 거의 3개 반을 증설해야 할 정도로 고학년이 유입되고 있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수초등학교의 경우도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34명 더 많아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중 '저학년보다 고학년 비율이 높다고 좋은 학군일까?'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맞습니다. 중학교의 경우 학업성취도라는 일률적인 잣대로 비교가 가능하지만, 초등학교의 경우 그러한 데이터가 없어 마치 장님이 코끼리 만지듯이 체크해보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방배동의 경우 서래초가 좋다는 글들이 종종 보입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통학반경이 좁아 초등학교 근처에 살고 싶어하는 수요가 많은데 서래초의 경우 방배초등학교보다 상대적으로 주변 집값이 너무 비싸 좋은 학교이지만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이와 같이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해서 판단할 것을 권해드리니 제 자료만 맹신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