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파트의 조건 - ① 교통, 학군, 조망, 향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택에는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거주유형은 '아파트'입니다. 

    아파트의 경우 다른 주택 유형 대비 마트, 학원 등 편의시설이 단지 근처에 있고 주차 걱정도 덜 하며 치안도 좋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늘 인기가 많은 주택유형입니다. 특히 경비실이 있어 우리가 많이 이용하는 택배를 받기에도 다른 주택유형보다 매우 편리합니다. 

    오늘은 좋은 아파트란 어떤 아파트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이 좋은 아파트]

    '걸어서 지하철역을 5분 안에 갈 수 있는 아파트'와 '지하철역에서 버스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아파트' 중 아파트를 살 때는 다소 비싸더라도 교통이 편리한 곳을 고르는 게 생활에 좋습니다. 

    교통 측면에서 가장 좋은 아파트는 첫번째, 지하철 노선이 2개 이상 겹치는 더블 역세권 아파트, 두번째, 걸어서 10분 안에 지하철 역이 있는 아파트, 세번째 근처에 버스 노선이 많은 아파트 입니다.

    물론 위 내용은 대중교통이 발달해있는 서울 등 수도권 등에 해당하는 내용이며 지방의 경우 대중교통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대중교통이 아파트 가격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학군이 좋은 아파트]

    아이를 가진 부모의 경우 학군에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좋은 고등학교 근처의 아파트 가격이 다른 아파트 보다 비쌌지만 최근에는 좋은 고등학교를 가기 위해 좋은 중학교가 더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초품아'라 하여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의 경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이 선호하는 아파트로서 일반 아파트보다 작게는 1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비싼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 저학년의 경우 차도가 위험하기 때문에 생긴 현상으로 보입니다. 

    학군은 초,중,고등학교 외 유명 학원가도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강남 대치동학원가, 강북 중계동학원가 등 유명 학원가와 가까운 아파트는 근처 아파트에 비해 수천만원 이상의 가격이 비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조망이 좋은 아파트]

    베란다 창문을 열었을 때 회색 빛 콘크리트만 보이는 아파트보다는 강이나 산이 보이는 아파트가 당연히 좋습니다. 조망의 경우 가장 선호하는 조망은 '강'이며 그 다음이 '산'이 보이는 아파트 입니다. 대표적인 '강'이 보이는 아파트에는 한강 조망 아파트가 있습니다. 

    [향이 좋은 아파트]

    아파트의 향은 햇빛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향은 베란다가 바라보는 방향이 어디인지로 정하며 남향, 동향, 서향, 북향 등이 있습니다. 

    남향의 경우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향으로 햇빛이 일정하게 들어와 하루 종일 집이 환합니다. 동향의 경우 남향 다음으로 선호되는 향으로 해가 뜨는 방향이라 해가 일찍 비추고 일찍 끊기는 향입니다. 서향의 경우에는 해가 지는 방향으로 해가 질 때까지 햇빛이 오랫동안 들어와 하루 종일 더운 향입니다. 북향의 경우 강이나 산 조망을 위해 선택되는 향으로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아 추운 향입니다. 서울 강남쪽 아파트의 경우 한강 조망을 위해 북향인 아파트가 많이 있습니다. 

    아파트에서 거주를 하다보니 무엇보다 중요한게 교통과 향이었습니다. 현재 살고 있는 곳은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가야 하는 아파트인데 걸어서 지하철을 갈 수 있는 아파트보다 불편한게 현실입니다. 조건만 된다면 걸어서 지하철역을 갈 수 있는 아파트로 옮겨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경우 남향, 동향 2개 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같은 평수라도 동향의 경우 남향에 비해 1~2천만원 정도 낮은 실거래가를 보여주는 것을 볼 때 역시 남향이 인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