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분실물 찾는 방법 (카드결제, 분실물센터 등)
- 생활 정보
- 2018. 12. 6.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2018년이 시작된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어느새 12월입니다. 12월은 여기저기 회식에 망년회에 술자리가 많은데요. 술에 취해 택시를 이용하다가 물건을 놓고 내리는 경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택시에서 물건을 분실했을 경우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카드/현금결제 & 영수증 받음
영수증을 받았기 때문에 가장 쉬운 케이스입니다. 영수증에는 차량번호, 전화번호 등 정보가 들어있는데요. 영수증에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해서 바로 분실물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중요한 부분은 협상스킬인데요. 이 부분은 마지막에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번째, 카드결제 & 영수증 없음
이 경우 영수증이 없기 때문에 택시기사님의 연락처를 직접 찾아야합니다. 이때 필요한 정보에는 카드번호 16자리와 카드사용날짜인데요. 티머니택시일 경우 1644-1188, 캐시비택시일 경우 1644-1472로 전화해서 카드번호와 사용날짜를 입력하면 택시번호 및 핸드폰, 회사번호가 문자로 안내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이 있는데요. 날짜를 입력할 때 20181204와 같이 8자리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181204 처럼 6자리로 입력을 해야 합니다. 8자리로 입력할 경우 결제 내역이 없다는 안내음성이 나와 더욱 멘붕에 빠질 수 있으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각 전화번호별 조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티머니 택시 : 1644-1188 → 3번 분실물 → 티머니 결제 1번, 신용카드 결제 2번 → 카드번호 16자리와 우물정자(#) 입력 → 카드번호 확인 후 맞으면 1번, 틀리면 2번 입력 → 사용날짜 6자리 입력 → 맞으면 1번, 틀리면 2번 입력
2) 캐시비 택시 : 1644-1472 → 3번 단말기 → 4번 분실물 → 카드번호 16자리와 우물정자(#) 입력 → 카드번호 확인 후 맞으면 1번, 틀리면 2번 입력 → 사용날짜 6자리 입력 → 맞으면 1번, 틀리면 2번 입력
세번째, 현금결제 & 영수증 없음
가장 난감한 상황입니다. 이 경우 희망의 끈을 다잡고 택시 유실물센터를 찾아봐야 하는데요. 택시 유실물센터는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지역별로 택시 유실물 관련 문의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최소한 법인택시인지, 개인택시인지 알고 계셔야 하며 택시를 내린 시간, 장소, 최대한 기억해낼 수 있는 차량번호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찾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택시 유실물센터 링크 : http://www.taxi.or.kr/02/04.php)
더불어 서울시에서는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페이지를 통해 마지막으로 분실물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www.seoul.go.kr/v2012/find.html?tr_code=short)
마지막, 협상스킬
처음 말씀드린 협상스킬입니다. 스킬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거창한대요. 택시기사님과 통화하실 때는 최대한 공손히 분실물이 있는지를 물어보고 택시기사님의 일정에 맞춰 물건을 되돌려 받는 것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택시기사의 경우 '시간=돈'이기 때문에 소정의 비용을 제시하는 것이 물건을 되돌려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분실물을 찾는데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