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계란 삶은계란 맥반석계란 유통기한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삶은계란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간식 중 하나인데요. 집에서 삶아먹는 달걀은 금방 먹어야 되는 것에 비해 목욕탕에 있는 맥반석계란은 생각보다 오래 먹을 수 있는 점이 항상 궁금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삶은계란과 맥반석계란의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날계란 유통기한 및 확인방법

    일반적인 날계란을 냉장보관할 경우 유통기한은 3주에서 1달 정도 인데요. 계란의 경우 유통기한보다 소비기한이 약 2주 정도 더 길어 실제로는 약 5주 정도는 문제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평균치일뿐 실제로 섭취할 때에는 오래된 계란일 경우 상하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날계란이 상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계란을 물에 넣어보는 것입니다. 계란 껍질에는 미세한 구멍이 있어 외부로부터 공기가 들어오는데 시간이 오래되어 너무 많은 공기가 들어왔을 경우 계란이 물 위에 둥둥 뜨기됩니다.
    이런 계란은 상한 계란이니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삶은계란은 날계란보다 유통기한이 훨씬 짧은데요. 보통 삶은계란은 당일이나 그 다음날 사이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다음날까지 다 먹지못할 경우 냉장보관이 필요하며 냉장보관을 할 경우 하루나 이틀정도 더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삶은계란은 껍질채 두거나 껍질을 까서 보관하는 2가지 보관방법이 있는데 껍질을 까서 보관할 경우 금방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껍질채로 보관하고 드실 때 껍질을 까서 드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아래 사진과 같이 삶은 과정에서 계란 껍질이 손상되었을 경우 해당 계란부터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맥반석계란 유통기한 및 유의사항

    목욕탕이나 찜질방에서 먹을 수 있는 맥반석계란의 경우 항상 카운터나 탁자 위에 실온 상태로 보관하고 있는데요. 맥반석 계란의 유통기한은 삶은계란보다 훨씬 긴 약 1개월 정도 입니다. 같은 계란인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걸까요?
    맥반석 계란의 경우 고온에서 오랫동안 노출되어 껍질 표면에 있는 미세한 구멍이 모두 막히고 수분이 많이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미생물이 자라기가 힘들어 삶은계란보다 유통기한이 깁니다. 
    하지만 아무리 유통기한이 길다고 해도 계속 상하지 않는 건 아닌데요. 유통기한이 긴 만큼 판매자가 관리에 소홀할 수 있기 때문에 껍질이나 포장지에 써있는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관련 Tip

    1. 계란을 먹을 때 사이다를 같이 마시는게 좋나요? → 아닙니다, 계란 노른자 때문에 텁텁해진 입을 사이다가 헹궈줄 수는 있지만 사이다에 들어있는 탄산 성분 때문에 오히려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밥솥으로 만든 훈제 계란도 한달정도 먹을 수 있을까요? → 집에서 만든 훈제계란은 시중에서 파는 맥반석계란보다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한다면 3주 정도는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3. 계란 속껍질이 잘 까질 수 있게 삶는 방법이 있을까요? → 계란을 삶을 때 굵은 소금 2~3 숟가락 정도와 식초를 함께 넣고 다 삶아진 계란을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놓으면 속껍질까지 깔끔하게 깔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