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노드란 무엇인가? (개념, 코인별 수익률 등)

    안녕하세요. 큐레디터입니다. 저의 현재 GPU 채굴기를 이용해 채굴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채굴기를 가지고 있다보니 채굴기로 채굴이 가능한 POW 방식 가상화폐에 대해서만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채굴은 POW 방식 뿐만 아니라 POS, 마스터노드 등 여러가지 방식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스터노드란 무엇인지, 그리고 마노(줄임말)를 구축했을 때 내가 얼마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인지 개략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와 관련된 용어는 대부분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대부분의 용어가 일단 영어로 되어 있고 이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다보니 컴퓨터 용어도 많기 때문인데요. 저도 처음에 '마노' 라는 단어를 접하고 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데 일정 부분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일단 대부분 마스터는 아시겠죠. 주인이라는 개념입니다. 그럼 노드(Node)라는 개념도 혹시 알고 계신가요? 지금까지 모르고 있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들었으니까요. 노드에 대해 포털에서 검색을 해보면 외계어가 막 나옵니다. '변과 함께 그래프를 구성? 그래프는 점과 선으로 구성되는데 점이 노드다, 기간 통신회선에서 갈라져 나온 점, 그래프에서의 노드는 단말 장치나 통신 처리 장치 등등'

    지금부터 제가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에 설명에서 노드는 단말 장치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PC가 이 단말장치에 해당되는데요. 채굴에서의 노드란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PC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노드들은 역할에 따라 풀 노드(Full Node)와 라이트 노드(Light Node)로 나뉘는데요. 풀 노드는 해당 블록체인 거래 정보, 지갑 관리 등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노드이며 라이트노드는 풀 노드에 접속하는 노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만 이해하고 계시면 마노를 이해하시는데 충분합니다. 

    블록체인은 수 많은 풀노드들이 데이터를 검증하기 때문에 보안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시스템인데요. 그럼 결국 누군가는 풀노드, 즉 블록체인에 블록체인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PC를 투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누가 블록체인에 PC를 투입할까요?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야, 블록체인 보안 강화를 위해 니 PC 좀 쓸께, 얼마줄건데?, 보상은 없어! 블록체인 보안을 강화한다는데 그 정도 못해주니?'

    바로 이해되시죠? 아무런 보상이 없이 누가 풀노드를 유지할까요? 풀노드 유지에는 많은 자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해당 자원 투입에 대한 보상이 필요합니다. POW 방식의 코인은 채굴기들에게 해당 보상을 지급하며 POS 방식의 코인은 지갑을 계속 돌리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지급합니다. 마노는 POS 방식과 유사하지만 일정 수량 이상 해당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코인이 요구하는 최소수량을 보유하고 있으면 마노가 되며 보유하지 못하면 마노가 될 수 없습니다. 

    지금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학문적 또는 기술적인 입장에서 마노드를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가상화폐 채굴을 위해 마노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채굴을 하는 입장에서 마노는 위에서 설명한 개념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노가 되면 코인 네트워크 상에서 즉시 이체 등 추가적인 권한을 주는게 있지만 사실 채굴자에게 그다니 중요한 개념은 아닙니다. 그럼 이런 마노를 운영하면 얼마만큼의 수익이 발생할까요? 마노의 수익률은 https://masternodes.online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18년 4월 9일 기준 마노를 구축할 수 있는 코인 중 가장 시가총액이 많은 순대로 정렬한 결과입니다. 1위는 Dash인데요. 대시는 1,000개를 보유하면 마노가 될 수 있고 연간 수익률이 6.98%입니다. 현재 대시 1개당 가격은 32만원 정도로 마노 구축비용은 3억 2천만원이며 연간 보상액은 약 2,200만원 정도입니다. 쪽 보시다보면 연간 수익률이 30%를 넘는 코인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을 투자하면 1년에 3천 3백만원을 준다는 거죠. 어떠신가요? 내 돈을 바로 넣어야겠다! 이렇게 생각되시나요? 마스터노드 투자는 어떤 코인을 투자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해당 코인이 스캠일 경우 투자금 회수가 아닌 투자금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죠. 단순히 마노만 구축한다고 해서 수익이 따라오는 것이 아님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